중국 소비자물가지수
가정에서 소비하는 제품 가격의 평균 변화를 추정하여 작성. 소비자 물가 및 소비자 식품 가격 지수는 국가 전체의 소비 습관을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선택된 상품 및 서비스 비용의 움직임을 측정. CPI는 도시 및 농촌 거주자가 일반적으로 구매하는 특정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의 가격 수준 변화를 측정. 80개 행정구역과 146개 도시를 포함하여 전국 약 226개 지역이 포함(중국 정부는 2001년 초부터 CPI를 집계하기 위한 바스켓을 확장하고 2000년 가격을 기준으로 사용하기 시작함)
주요 가격변화
- 핵심 소비자 가격 인플레이션 : 에너지, 식품, 담배와 같은 변동성 품목을 제외한 소비자 가격의 변화.
- 중국 중앙 은행 목표 대비 인플레이션은 중국 금리의 미래 예측.
2020 년 12 월 전국 소비자 물가 지수 (CPI)는 전년 대비 0.2 % 상승. 도시와 농촌은 모두 0.2 %성장함.
식료품 가격은 1.2 상승한 반면 비식료품 가격은 변동없었음. 소비재 가격은 0.2 % 상승, 서비스 가격은 0.3 % 상승.
12 월 전국 소비자 물가는 전월 대비 0.7 % 상승. 도시와 농촌의 가격은 0.7 %와 0.9 % 상승함.
식료품 및 비식품 가격은 2.8%와 0.1% 상승. 소비재는 1.2 % 증가, 서비스는 변동없음.
12 월에는 식품, 담배, 주류 가격이 전년 대비 1.4 % 상승하여 CPI가 거의 0.44 % 포인트 상승기여.
채소 가격은 6.5% 상승하여 CPI는 총 0.17% 상승기여.
과일의 경우 6.5% 증가하여 CPI는 총 0.11 % 포인트 상승기여.
수산물은 1.7 % 증가하여 CPI는 총 0.03 % 포인트 상승기여.
가축 육류는 0.6 % 상승하여 CPI가 거의 0.04 % 포인트 상승기여
(돼지 고기 가격이 1.3 % 하락하여 CPI가 거의 0.06 % 포인트 하락)
계란은 10.8 % 하락하여 CPI는 약 0.07 % 하락.
다른 상품과 서비스, 의료, 교육,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의 가격은 2.2 %, 1.3 %, 0.9 % 상승.
교통 및 통신, 주택 및 의류는 3.1 %, 0.6 %, 0.1 % 하락.
12 월 소비자 물가
아이템 |
12 월 |
1 월 -12 월 평균 |
|
M / M (%) |
Y / Y (%) |
Y / Y (%) |
|
|
|
|
|
소비자 가격 |
0.7 |
0.2 |
2.5 |
그중 : 도시 |
0.7 |
0.2 |
2.3 |
농촌 |
0.9 |
0.2 |
3.0 |
그중 : 음식 |
2.8 |
1.2 |
10.6 |
비 음식 |
0.1 |
0.0 |
0.4 |
그중 : 소비재 |
1.2 |
0.2 |
3.6 |
서비스 |
0.0 |
0.3 |
0.6 |
그중 : 음식과 에너지 제외 |
0.0 |
0.4 |
0.8 |
그중 : 신선한 야채 및 신선한 과일 제외 |
0.5 |
0.0 |
2.6 |
상품 카테고리 별 |
|
|
|
I. 음식 |
2.0 |
1.4 |
8.3 |
곡물 |
0.0 |
1.4 |
1.2 |
식용유 |
1.3 |
4.3 |
5.3 |
신선한 야채 |
8.5 |
6.5 |
7.1 |
고기 |
4.3 |
0.6 |
38.4 |
그중 : 돼지 고기 |
6.5 |
-1.3 |
49.7 |
소고기 |
0.5 |
4.6 |
14.4 |
양고기 |
2.6 |
4.6 |
8.5 |
수산물 |
0.8 |
1.7 |
3.0 |
달걀 |
2.4 |
-10.8 |
-9.4 |
유제품 |
0.3 |
1.3 |
1.0 |
신선한 과일 |
3.5 |
6.5 |
-11.1 |
담배 |
0.1 |
0.8 |
0.8 |
분비액 |
0.2 |
1.5 |
2.1 |
II. 의류 |
0.0 |
-0.1 |
-0.2 |
의류 |
0.1 |
-0.1 |
-0.1 |
의류 가공 서비스 |
0.1 |
1.4 |
2.1 |
신발 |
-0.1 |
-0.5 |
-0.8 |
III. 거주 |
0.1 |
-0.6 |
-0.4 |
주택 임대 |
-0.1 |
-0.8 |
-0.6 |
물, 전기 및 연료 |
0.5 |
-1.0 |
-0.7 |
IV. 가정 용품 및 서비스 |
0.1 |
0.0 |
0.0 |
가전 제품 |
0.1 |
-1.5 |
-1.8 |
가사 서비스 |
0.3 |
2.3 |
2.7 |
V. 교통 및 통신 |
0.9 |
-3.1 |
-3.5 |
교통 시설 |
0.0 |
-1.9 |
-2.2 |
차량용 연료 |
5.1 |
-14.6 |
-13.8 |
차량 사용 및 유지 관리 |
0.1 |
1.0 |
1.4 |
통신 시설 |
0.8 |
1.0 |
-1.8 |
통신 서비스 |
0.0 |
0.0 |
-0.3 |
우편 서비스 |
0.0 |
-0.7 |
-0.6 |
VI. 교육, 문화 및 레크리에이션 |
-0.1 |
0.9 |
1.3 |
교육 서비스 |
0.0 |
1.9 |
2.2 |
관광 여행 |
-0.6 |
-1.0 |
1.1 |
VII. 보건 의료 |
0.0 |
1.3 |
1.8 |
전통 한약 |
0.2 |
2.1 |
2.5 |
서양 의약품 |
-0.2 |
-1.1 |
0.5 |
건강 관리 서비스 |
0.0 |
2.0 |
2.3 |
VIII. 기타 기사 및 서비스 |
-0.4 |
2.2 |
4.3 |
|
|
|
|
결론
중국의 소비자물가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하며 0.2% 상승을 보였다. 회복 속도가 굉장히 가팔랐지만, 내용을 들여다 보면 공산품보다는 식료품 같은 필수 생활 가격이 상승하였다. 이는 수요측면보단 공급측면에서 무역분쟁 및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에서 가격상승을 촉발한듯하다. 향후 콩, 대두 등 곡물가격 상승이 예상되며 관련 섹터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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