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자물가지수

 

가정에서 소비하는 제품 가격의 평균 변화를 추정하여 작성. 소비자 물가 및 소비자 식품 가격 지수는 국가 전체의 소비 습관을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선택된 상품 및 서비스 비용의 움직임을 측정. CPI는 도시 및 농촌 거주자가 일반적으로 구매하는 특정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의 가격 수준 변화를 측정. 80개 행정구역과 146개 도시를 포함하여 전국 약 226개 지역이 포함(중국 정부는 2001년 초부터 CPI를 집계하기 위한 바스켓을 확장하고 2000년 가격을 기준으로 사용하기 시작함)

 

 

주요 가격변화

  • 핵심 소비자 가격 인플레이션 : 에너지, 식품, 담배와 같은 변동성 품목을 제외한 소비자 가격의 변화.
  • 중국 중앙 은행 목표 대비 인플레이션은 중국 금리의 미래 예측.

출처: INVESTING.COM

2020 년 12 월 전국 소비자 물가 지수 (CPI)는 전년 대비 0.2 % 상승. 도시와 농촌은 모두 0.2 %성장함. 

식료품 가격은 1.2 상승한 반면 비식료품 가격은 변동없었음. 소비재 가격은 0.2 % 상승, 서비스 가격은 0.3 % 상승.

 

12 월 전국 소비자 물가는 전월 대비 0.7 % 상승. 도시와 농촌의 가격은 0.7 %와 0.9 % 상승함. 

식료품 및 비식품 가격은 2.8%와 0.1% 상승. 소비재는 1.2 % 증가, 서비스는 변동없음.

 

12 월에는 식품, 담배, 주류 가격이 전년 대비 1.4 % 상승하여 CPI가 거의 0.44 % 포인트 상승기여.

채소 가격은 6.5% 상승하여 CPI는 총 0.17% 상승기여.

과일의 경우 6.5% 증가하여 CPI는 총 0.11 % 포인트 상승기여. 

수산물은 1.7 % 증가하여 CPI는 총 0.03 % 포인트 상승기여. 

가축 육류는 0.6 % 상승하여 CPI가 거의 0.04 % 포인트 상승기여

(돼지 고기 가격이 1.3 % 하락하여 CPI가 거의 0.06 % 포인트 하락)

계란은 10.8 % 하락하여 CPI는 약 0.07 % 하락.

 

다른 상품과 서비스, 의료, 교육,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의 가격은 2.2 %, 1.3 %, 0.9 % 상승. 

교통 및 통신, 주택 및 의류는 3.1 %, 0.6 %, 0.1 % 하락.

 

 

12 월 소비자 물가

 

아이템

12 월

1 월 -12 월 평균

M / M (%)

Y / Y (%)

Y / Y (%)

 

 

 

 

소비자 가격

0.7

0.2

2.5

 그중 : 도시

0.7

0.2

2.3

     농촌

0.9

0.2

3.0

 그중 : 음식

2.8

1.2

10.6

     비 음식

0.1

0.0

0.4

 그중 : 소비재

1.2

0.2

3.6

     서비스

0.0

0.3

0.6

 그중 : 음식과 에너지 제외

0.0

0.4

0.8

 그중 : 신선한 야채 및 신선한 과일 제외

0.5

0.0

2.6

상품 카테고리 별

 

 

 

 I. 음식

2.0

1.4

8.3

  곡물

0.0

1.4

1.2

  식용유

1.3

4.3

5.3

    신선한 야채

8.5

6.5

7.1

  고기

4.3

0.6

38.4

    그중 : 돼지 고기

6.5

-1.3

49.7

        소고기

0.5

4.6

14.4

        양고기

2.6

4.6

8.5

  수산물

0.8

1.7

3.0

  달걀

2.4

-10.8

-9.4

  유제품

0.3

1.3

1.0

  신선한 과일

3.5

6.5

-11.1

  담배

0.1

0.8

0.8

  분비액

0.2

1.5

2.1

 II. 의류

0.0

-0.1

-0.2

  의류

0.1

-0.1

-0.1

  의류 가공 서비스

0.1

1.4

2.1

  신발

-0.1

-0.5

-0.8

 III. 거주

0.1

-0.6

-0.4

  주택 임대

-0.1

-0.8

-0.6

  물, 전기 및 연료

0.5

-1.0

-0.7

 IV. 가정 용품 및 서비스

0.1

0.0

0.0

    가전 ​​제품

0.1

-1.5

-1.8

    가사 서비스

0.3

2.3

2.7

 V. 교통 및 통신

0.9

-3.1

-3.5

  교통 시설

0.0

-1.9

-2.2

  차량용 연료

5.1

-14.6

-13.8

  차량 사용 및 유지 관리

0.1

1.0

1.4

  통신 시설

0.8

1.0

-1.8

  통신 서비스

0.0

0.0

-0.3

    우편 서비스

0.0

-0.7

-0.6

 VI. 교육, 문화 및 레크리에이션

-0.1

0.9

1.3

  교육 서비스

0.0

1.9

2.2

  관광 여행

-0.6

-1.0

1.1

 VII. 보건 의료

0.0

1.3

1.8

  전통 한약

0.2

2.1

2.5

  서양 의약품

-0.2

-1.1

0.5

  건강 관리 서비스

0.0

2.0

2.3

 VIII. 기타 기사 및 서비스

-0.4

2.2

4.3

 

 

 

 

 

결론

중국의 소비자물가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하며 0.2% 상승을 보였다. 회복 속도가 굉장히 가팔랐지만, 내용을 들여다 보면 공산품보다는 식료품 같은 필수 생활 가격이 상승하였다. 이는 수요측면보단 공급측면에서 무역분쟁 및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에서 가격상승을 촉발한듯하다. 향후 콩, 대두 등 곡물가격 상승이 예상되며 관련 섹터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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