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20.12.4) 거쳐 남양주왕숙(6 6천호) 고양창릉(3 8천호)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하였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 조성  신규 교통대책 추진에 따른 교통량 변화 등에 대한 교통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대광위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되었다.

 

 3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 가능하도록 지하철  대중교통 투자 확대하고, 사업추진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사업계획 함께 수립하여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준공 도모하였다.

 

  5월에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한 하남교산·과천 도로사업 실시설계 착수  후속절차를 정상 진행 중으로 `21년부터 사업별 인허가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며,

 

  인천계양·부천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은 통합대책을 수립하여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12.30) 완료할 계획이다.

 남양주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대중교통 핵심사업 남양주에서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 2028년까지 개통 목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지구 내부로는 입주민의 철도이용 편의를 위해 경춘선 역사(GTX-B 정차)  경의중앙선 역사 신설하며,

 

  지역 전체로는, 별내선과 진접선을 잇는 별내선 연장 사업 비용 분담하고, 상봉~마석  셔틀열차 운행해 주변 지역과 상생할  있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광역버스  대중교통을 이용해 남양주~서울  빠르게 접근할  있도록 강변북로 대중교통개선 사업* 반영하였다.

 

   * Moveable barrier 방식의 역류가변 중앙분리대를 활용한 BTX(Bus Transit eXpress)를 구축, 오전 출근 시 왕숙지구~강변역까지 약 30분 단축 가능

 

 남양주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

 

  한강변 도로망의 교통수요 분산 등을 위해 한강교량 신설-A 추진하며, 이와 연계하여 올림픽대로(강일IC~선동IC, 암사IC ~ 강동IC) 확장-B-1하고 강일IC 우회도로 신설-2한다.

 

  또한, 상습정체구간 북부간선도로(중랑IC~구리IC) 경춘북로(퇴계원 시가지)  구국도46호선(왕숙2~금곡동) 확장하여 남양주~서울방면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도모하였다.

 

  또한, 주변 지구와의 이동성 제고를 위해 지방도383호선  관교(왕숙~퇴계원) 확장 추진하는 한편, 왕숙2~양정역세권 왕숙2~다산지구 도로를 설치하여 주변 지구간 편리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 서울역방면 4525, 강남역방면 7045으로 단축되고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기존 도로의 교통여건 개선 것으로 기대된다.

 

 고양창릉지구는 대중교통 확충 부분  핵심사업으로 고양~서울 은평  도시철도 건설 GTX-A 창릉역 신설 추진한다.

 

  또한, 고양시 지역  철도 소외지역  연계를 위해 대곡~고양시청, 식사~고양시청 신교통수단 사업 계획하였다.

 

   * 대곡∼고양시청 신교통수단사업은 기존 교외선 활용 예정

 

  버스 대중교통을 이용해 고양시 인근 도심지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있도록 사업지 남북에 위치한 중앙로  통일로 BRT 연계 위한 사업지구  버스전용차로를 설치  예정이다.

 

  아울러,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대중교통의 서울 도심 이동시간을 대폭 절감할  있도록 광역버스 교통체계개선 사업 반영하였다.

 

  특히, 간선-지선버스  버스 철도 - PM(개인형이동수단)  다양한 이동수단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화전역 환승시설 설치하고 앙로 BRT(대화~신촌) 정류장과도 연계하여 편리한 환승서비스 제공한다.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

 

  인근 지역의 서울도심 접근성 개선 위한 사업으로 일산~서오릉로 연결도로 신설과 서오릉로 확장 계획하였다.

 

  또한, 인접한 주요 도로와의 원활한 접속  서울방면 주요 교통수요 분산하고자 중앙로~2자유로 연결로 신설하고

 

  - 도로용량 확보를 위해 수색교 확장(7차로→9차로), 강변북로 확장(10차로→12차로), 덕은2 교차로 개선, 서울시내 주요도로 교통체계개선(TSM : 신호체계 개선  차로조정 ) 시행할 계획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 서울역방면 4010, 여의도방면 5025으로 단축되고 주변 도심지인 원흥, 화정, 지축 지구  수도권 서북지역 도로교통 여건 개선 것으로 기대된다.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이후,

 

  주요사업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이와 병행하여 인허가 절차 등을 추진 예정이다.

 

  사업에 장기간 소요되는 철도사업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 통해 시행방식  세부사항을 정하고 `21 상위계획 반영, 기본계획 착수 등을 거쳐 `24 착공, `28 준공(고양선은 `29 준공) 목표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발주하여 진행 중인 지방도383호선 확장  4 사업 설계용역 이외에 나머지 도로분야 개선대책 21 상반기  관련용역을 발주하여 조속히 실시설계 착수 계획이다.

 

 한편, 3 신도시는 철도  교통시설 개통  입주초기 교통 불편을 최소화   있도록 광역버스 운영비용 등을 지원토록 하였으며,

 

  기존 신도시의 경우에도 올해 도입된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 통해 사업지연에 따른 입주초기 교통불편을 최소화  계획이다. 

 

  특히, 올해에는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수원호매실, 화성동탄2 지구를 우선 지정하였으며 광역버스 투입  특별대책 통해 사업지연에 따른 광역교통불편 해소 기여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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